바쁜오띵2

'조주기능사' 필기, 일주일 공부하고 합격한 후기(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정보) 본문

[오띵2의 바쁜 하루]/일상리뷰

'조주기능사' 필기, 일주일 공부하고 합격한 후기(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정보)

오띵2 2023. 1. 30. 13:50
728x90
반응형

2022년 마지막 예고를 현실로..!

2022.12.31 - [[오띵2의 바쁜 하루]/일상리뷰] - 2022년을 마무리하며..(연말정산?)

2022년을 마무리하며..(연말정산?)

오띵2는 자격증 사냥꾼 오늘은 2022년의 마지막 날이다. 2022년의 마지막 식사를 마치고 노트북 앞에 앉아 지난 한 해를 되돌아보니 나를 한 마디로 표현해보면 '자격증 사냥꾼'이 아니었나 싶다.

otting2.tistory.com

위 게시글에서 2022년 한 해의 자격증 수확(?)을 공개하였고, 더불어 마지막에 2023년의 첫 계획이 1회 정기기능사에서 조주기능사 필기에 접수 및 응시하겠다고 선포했었다.

2023년 정기기능사 1회 필기 접수

2023.01.09 - [[오띵2의 바쁜 하루]/일상리뷰] - 2023년 정기기능사 필기 접수하기 - 모바일(feat. 조주기능사)

2023년 정기기능사 필기 접수하기 - 모바일(feat. 조주기능사)

오늘부터 접수 시작!! 2023년 정기기능사 필기가 오늘(2023.01.09.)부터 접수를 시작했다. 기능사의 경우 오전 10시가 되면 접수를 할 수 있는데 나는 이전 포스팅에서 예고했듯 조주기능사 필기를 접

otting2.tistory.com

그리고 나와의 약속대로 2023년 1월 9일 월요일! 아침 10시에 조주기능사 필기를 접수하였다.
접수한 응시 날짜는 '2023년 1월 28일 토요일'이었고, 접수 시점부터 약 3주간의 시간동안 빡세게 필기공부를 해야만 했었다.

하지만... 노는게 제일 조아 ❤️

하지만 노는게 제일 좋았던 과거의 오띵2는 시험이 3주밖에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망각한 채..
1월 10일 ~ 1월 13일 강원여행(동해-강릉-속초)을 다녀오고 1월 14일 ~ 1월 15일 서울 맛집투어를 다녀오고...
나름 양심의 가책을 느껴 책은 주문해둠..(13일 주문, 14일 내가 집에 없는 동안 배송!)

조주기능사
조주기능사 필기
조주기능사 실기
조주기능사 책
조주기능사 교재
조주기능사 교재 주문

그리고 집으로 돌아온 15일... 그때 공부를 시작했어야했는데......................
역시나 노는게 제일 좋은 과거의 오띵2는 서울 맛집투어 후 떨어진 체력을 회복하겠다며 누워서 몇일을 보내고..
1월 18일이 되어서야 책을 개봉하는데....🤣🤣🤣(남은기간 10일, 중간에 설 연휴 있음....ㅎㄷㄷ)

내가 선택한 조주기능사 교재! - '유튜버 조선바텐더의 한 달 안에 합격하기 조주기능사'

조주기능사
조주기능사 필기
조주기능사 실기
조주기능사 책
조주기능사 교재
유튜버 조선바텐더의 한 달 안에 합격하기 조주기능사

이 교재를 선택한 이유는 단순하다. 유튜버 조선바텐더를 예전부터 구독 중이었다.
그냥 위스키에 관심이 있어 맛있는 위스키를 추천받으려고 구독하던 중에 조주기능사 관련 영상을 정리해놓은 것을 보았고 문제집을 검색하던 중에 교재도 출시했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구매하게 되었다.

추천하는가?

추천하는가를 물으신다면... 비추까진 아니지만.. 그렇다고 추천하기도 좀.. 애매하다.
개인적으로 내가 선호하는 자격증 교재는 '구조화가 잘 되어있고, 오탈자가 많지 않으며, '-음'으로 끝나는 말로 정리되어 있고, 내용이 이해하기 쉬워야 함' 이런 형태인데 해당 교재의 경우 구조화...도 잘 모르겠고, 오탈자 굉장히 많고 특히 띄어쓰기 틀린거 정말 많고, '-다.'로 끝나는 어미, 내용이 종종 이해하기 힘든 그런 교재였다. 아직 교재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수정이 정말 많이 필요해보였다. 이런 부분에서는 비추천..
그럼에도 추천하는 부분은 일단 전문적인 분야의 시험이다보니 교재의 도움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네이버 카페에서 직접 문제에 대한 질문도 받아주시고, 시험 전 꼭 암기해야 할 부분을 따로 정리해서 올려주시는데 이게 시험에 꽤 도움이 많이 되었다는 것이다.

조주기능사 필기 공부 시작!!!

조주기능사 조주기능사 필기 조주기능사 실기 조주기능사 책 조주기능사 교재 조주기능사 공부하는법조주기능사 조주기능사 필기 조주기능사 실기 조주기능사 책 조주기능사 교재 조주기능사 공부하는법 조주기능사 필기 후기
조주기능사 필기 공부

나는 자격증 필기를 공부할 때 다음과 같이 공부한다.
① 기존 판매되고 있는 교재를 한글에 타이핑(내 방식대로 편집)하면서 1회 정독
② ①을 프린트하여 한 번 더 1회 정독
③ 기출문제 최소 5회분 이상 풀이(보기 문항 하나하나 꼼꼼히)하면서 부분독
정리한 자료의 경우 저작권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 절대 외부로의 유출은 하지 않으며, 개인 소장용으로 보관한다. 혹시라도 학교 수업 등에 사용해야 할 경우엔 교재 2~3권을 비교 분석 및 정리하여 나만의 새로운 교재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암튼! 조주기능사 필기 역시 위의 순서에 따라 공부를 하였고, 아래 내가 공부한 일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 1월 18일 : 정리 시작(18:40 ~ 22:20, 3시간 40분)
  • 1월 19일 ~ 1월 20일 : 약속 있어서 공부 못함
  • 1월 21일 : 외갓집에 설 음식 만들러 갔다와서 공부시작(18:30 ~ 22:30, 4시간)
  • 1월 22일 : 설 당일 집에서 오전 내내 음식 왕창하고 할무니, 할부지 보고 밤늦게 집에와서 공부시작(21:30 ~ 22:30, 1시간)
  • 1월 23일 : 하루종일 공부만 함(10:00 ~ 21:00, 식사시간 제외 10시간)
  • 1월 24일 : 하루종일 공부만 함(11:00 ~ 22:00, 식사시간 제외 10시간)
  • 1월 25일 : 하루종일 공부만 함(10:00 ~ 22:00, 식사시간 제외 11시간), 내용정리 완료
  • 1월 26일 : 오전에 몸이 이상하여 병원 방문(대상포진 진단), 스카에서 내용정리본&기출문제 프린트, 공부 안함
  • 1월 27일 : 정리본 프린트 정독 1회, 기출문제 풀이(2015년 1회 ~ 2016년 3회, 총 7회분)(11:10 ~ 20:20, 식사시간 제외 8시간)
  • 1월 28일 : 아침에 다시 봐야지 하고 안봄... 그냥 바로 시험치러 감

정리한 걸로 봐서는 7일, 총 46~47시간 정도 공부한 것으로 추정된다..하핫😁😁

그리고 시험 당일인 1월 28일.. 아침 9시 30분까지 자다가 11시 30분까지 입실해야해서 집에서 10시 30분쯤 나섰다.(우리집에서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까지 차로 40분 정도)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주차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정보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우리집에서 가장 가까운 시험장인데 작년 언젠가부터 이곳에서 시험을 보기 시작한 것 같다. 생긴지 얼마 안 된 곳이다!

주소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바대논길 21(3, 4층)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은 의정부시 고산동에 위치하는데 개발되기 시작한지 얼마 안 된 동네라 주변이 굉장히 조용하고 신도시 느낌이 물씬 풍긴다.

주차

주차 : 운 좋으면.. 가능(?)
일단 시험장 건물 자체에 주차장은 있지만 외부인에게 주차가 허락되지는 않는지 수험자는 입차하지 말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그래서... 일단 시험장 건물 뒷편으로 돌아가보면..!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주차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정보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주차

이런식으로 모두들 불법주차중이다.🤣🤣 입실 시간보다 약 1시간 정도 일찍 도착하면 맞은편 건물에 임대가 안 된 매장 앞쪽으로 주차자리가 좀 있는데 조금이라도 늦어지면 사진처럼 굉장히 많은 차들이 어떻게든 주차를 해보려고 탐색 중인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주차는... 운 좋으면 가능..!

그나마 심적으로 덜 불안한 주차자리는 '임대가 안 된 매장 앞쪽 주차자리, 시험장 옆 약간의 공터'인데 일찍가지 않으면 거의 못한다고 보면 된다. 나도 11시 30분까지 입실인데 11시 15분쯤 도착했더니 이 모냥 이 꼴이었다.

암튼! 어찌저찌 주차를 하고 부랴부랴 시험장으로 향해본다.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주차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정보 한국산업인력공단 경기북부지사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주차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정보 한국산업인력공단 경기북부지사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한국산업인력공단 간판을 보고 건물 안으로 들어가 엘리베이터를 찾으면 시험장을 안내하는 종이가 잔뜩 붙어있다. 내가 필기시험을 칠 곳은 바로 3층!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주차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정보 한국산업인력공단 경기북부지사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주차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정보 한국산업인력공단 경기북부지사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3층 'CBT 시험장'이라고 적힌 문구를 엘리베이터 안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3층에서 내리면 왼쪽부터 CBT 1실, 2실, 3실, 4실이 있고 양끝에 화장실이 있다.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주차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정보
한국산업인력공단 경기북부지사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CBT 1실

CBT 1실 앞엔 수험자대기실이 있는데 정기기능사여서인지 사람이 굉장히 많아 대기실 밖 복도에서 대기해야 했다.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주차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정보
한국산업인력공단 경기북부지사
기능사 필기 시간표
기능사 CBT 필기 시간표
기능사 CBT 필기 시간안내

나는 4부에 응시했는데 시험이 아직 끝나지 않은 2부 응시자들을 기다렸다가 모든 응시자들 퇴실 후 시험장 재정비하는 동안 대기를 해야했었다.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주차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정보
한국산업인력공단 경기북부지사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CBT 1실

시험장 정돈이 진행되면서 직원분께서 간단한 안내를 해주시고 그에 따라 입실 직전 휴대하고 있는 스마트 제품은 모두 전원을 꺼야했다.(모바일신분증 소지자 예외) 그리고 문 앞 좌석배치도를 확인하고 손소독 후에 입장하였다.

정확히 11시 30분이 되자 직원의 안내 및 방송 안내가 시작되었고, 12시 정각에 시험이 시작되었다.

조주기능사 필기 후기

좀 빠듯하게 공부를 했던지라 아는게 많이 나와야 합격할 수 있겠구나~ 하고 약간은 욕심을 버린 상태였는데 생각보다 난도가 낮아서 굉장히 빠르게 풀어나갈 수 있었다. 기출문제에서 20 ~ 30%, 처음보는 문제 30%, 공부한 내용 40% 정도 비율이었달까? 금메달은 못 땄지만 나름 은메달로 시험을 마무리하였고, 결과는 합격!이었다. 그것도 약 78점 정도로! 턱걸이일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고득점이었다. 이제 또 부랴부랴 떡제조, 조주기능사 실기 준비를 시작해야할 것 같다. 하하핫




2023.01.30 - [[오띵2의 카페 투어]/서울] - [서울/용산] 삼각지역 '테디뵈르하우스' 주말 웨이팅(테이블링) 후기

[서울/용산] 삼각지역 '테디뵈르하우스' 주말 웨이팅(테이블링) 후기

테디뵈르하우스(Teddy Beurre House) 대구에 사는 친구들이 서울에 올라온 2023년 1월 어느 주말, 우린 벼루고 벼뤄왔던 서울 유명 맛집 도장깨기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 테디뵈르하우스는 우리가 갔던

otting2.tistory.com

2023.01.29 - [[오띵2의 바쁜 하루]/일상리뷰] - [강원/속초] '속초아이 대관람차', 아이스크림이 맛있던 'Whale Light'

[강원/속초] '속초아이 대관람차', 아이스크림이 맛있던 'Whale Light'

강원여행 마지막 날 일정은 속초에서 시작했다. 속초에서 짧게나마 시간을 보내고 집으로 향하는 날이었다. 먼저 아바이마을에서 맛있는 아바이순대국을 한 그릇씩 뚝딱하고 2023.01.23 - [[오띵2

otting2.tistory.com

2023.01.26 - [[오띵2의 카페 투어]/서울] - [서울/종로] 나의 첫 에스프레소바! '노우즈×오우야 에스프레소바 종로점'

[서울/종로] 나의 첫 에스프레소바! '노우즈×오우야 에스프레소바 종로점'

나의 첫 에스프레소바!! 커피를 워낙 좋아해서 전국 방방곡곡 수많은 카페를 다녀본 내가 국내에서는 에스프레소 바를 가본 적이 없었다😧😧 이 사실을 안 것도 오늘 소개하려고 하는 '노우즈

otting2.tistory.com


#2023년정기기능사1회 #정기기능사 #정기기능사1회 #조주기능사 #조주기능사필기 #조주기능사실기 #조주기능사책 #경기북부국가자격시험장 #CBT #조주기능사필기후기

728x90
반응형
Comments